[웹툰스케치업] 스케치업 안에서 하늘과 자연광 표현하기

스케치업은 만화느낌의 선을 그리기는 좋지만 추가작업이 꽤 많이 들어가는 편입니다. 하늘 등 배경은 따로 추출해서 넣어야 하고, 선색깔이나 그림자 색깔등도 일일이 변경해야 좀더 자연스러운 느낌이 납니다.

이런걸 스케치업에서 한번에 추출할수 있다면 얼마나 편할까요?

이번 시간에는 스타일을 이용해 스케치업 내에서 하늘과 햇빛 - 자연광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응용하면, 밤하늘이나, 건물배경등을 손쉽게 적용할수도 있어 편한 기능입니다.

햇빛 자연광 표현하기

따스한 느낌이 나는 그라데이션 이미지를 준비합니다. 아래와 같은 느낌이면 됩니다. 만약 준비가 안되었다면 아래 이미지를 마우스 우클릭해서 다운받으세요.

(햇살느낌은 잘 안쓰는데, 효과좀 확실하게 보이게 하려고 넣었어요.)

1) 원하는 씬을 엽니다. 적당히 만들어보았어요~

2) 스타일창에서 Edit탭으로 들어간뒤 워터마크를 설정하고 +버튼을 눌러 새 워터마크를 생성합니다.

sunlight02_1.png sunlight02_1.png

3) 열기창이 열리면 다운받은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4) 화면중앙에 이미지가 생성되며, 설정창이 뜹니다.

이름은 적당히 아침햇살..정도로 설정합니다. 속성은 Overlay로 설정합니다.

5) Next 버튼을 눌러 다음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농도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적당히 설정해주세요. (Create Mask는 마스킹기능입니다. 지금은 걍 넘어가세요.)

6) 다시 Next를 누르면, 이미지의 크기를 설정하는 화면이 등장합니다. Stretched to fit the screen 을 선택해서, 전체화면에 맞게, Lock Aspect Ratio는 해제해서, 비율상관없이 들어가게 설정합니다.

Finish를 누르면 스타일탭에 워터마크가 추가되며 화면에 적용됩니다.

짠~그럴듯한 햇살 효과가 들어갔습니다. 화면을 돌려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그럴듯하죠?

하늘 표현하기

이번에는 하늘을 표현해볼까요? 하늘배경으로 쓸 이미지를 준비합니다. 실사이미지도 좋고, 직접 그린 이미지도 좋겠군요. 만약 준비가 안되었다면 아래 이미지를 마우스 우클릭해서 다운받으세요.

Alt text

1) 방법은 앞서와 같습니다. 스타일창 → Edit 탭으로 간뒤 + 아이콘을 눌러 새 워터마크를 생성합니다.

sky_007.jpg

하늘 에서도 제가 만든 더 많은 하늘을 다운받을수 있습니다.

2) 하늘 이미지를 선택한뒤, 설정창에서 Overlay 말고 Background를 선택합니다. 이는 아무것도 없는 부분을 특정 이미지로 채워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름은 '하늘' 로 설정합니다.

3) Blend는 가장 왼쪽으로 하고, Stretched to fit the screen 을 선택해서, 전체화면에 맞게, Lock Aspect Ratio는 해제해서, 비율상관없이 들어가게 설정합니다.

4) 완성되었습니다. 하늘이 배경으로 들어가며 좀더 자연스러운 씬이 되었습니다.

아참, Fog가 켜져있다면, Fog 기능을 끕니다. Fog가 켜져있으면 하늘이 안보이거든요.

하늘과 햇빛을 함께 넣어보았습니다.

아래는 플레이영상입니다.

잘 보셨나요? 스케치업에 대한 제 모든 노하우를 담은 책이 발간되었습니다. 관심있으시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