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 텍스쳐를 이용한 원거리 건물 제작

'엘프화가의 웹툰 스케치업'의 실시간 보완도 할겸, 웹툰 스케치업 스킬을 소개하는 시간입니다.

스케치업은 웹툰배경을 제작하기에 무척 좋은 툴입니다. 자신의 웹툰스타일에 맞춰 고퀄리티의 배경을 만들수 있으며, 만화의 현장감을 배가시켜주는 좋은 도구입니다. 상황에 맞는 적절한 메트리얼을 이용하면 빠르게 고퀄리티의 배경을 완성할수 있어 무척 유용합니다. '웹툰스케치업' 역시 이러한 점에 중점을 두고 집필되었죠.

웹툰작업을 하다보면 저 멀리 빌딩이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현대물의 경우는 상당히 많은 건물이 필요합니다. 물론, 스케치업은 건축을 위해 만들어진 툴이라, 빌딩을 만드는 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멀리에서만 보면 되는 빌딩들을 일일이 모델링할 경우 제작시간도 많이 걸리고 실제 사용할때 컴퓨터에 부하도 상당히 걸립니다.

이럴때는 원거리 빌딩용 텍스쳐를 미리 만들어서 사용하면 속도와 퀄리티 양쪽 다 해결할 수 있습니다.

1.빌딩기본형만들기

우선 건물용 텍스쳐를 준비합니다.

미리 만드셔도 좋고, 제 사이트에서 공개되어있는 것을 쓰셔도 됩니다.

만약 만들기 어렵다면, 일단 아래 이미지를 다운받으신다음, 따라해보세요.

유리로 된 빌딩 텍스쳐입니다. 1)

1) 사각형툴을 이용해 50m,50m 크기의 사각형을 만듭니다. 원거리로 쓸 예정이므로 큼직큼직하게 만들어봅시다.

2) 오프셋툴로 60m 올려줍니다. 캐릭터가 무척작게 보이네요.

3) 셀렉트툴로 윗면을 더블클릭해서 선택한다음 중앙 면을 (shift)+클릭해서 선만 남깁니다.

4) Move툴을 선택합니다.

(Ctrl)+드래그로 복사모드로 변경한다음 윗면을 30cm 정도 내립니다.

Pushpull 툴로 각 면을 살짝씩 밀어줍니다. 빗물이 창을 타고 흐르지 않게 빗물받이 역할을 합니다.

5) Material 창에서 Create Material 을 눌러 준비된 텍스쳐를 불러옵니다.

텍스쳐 크기를 5m로 맞추고 PaintBucket 툴로 건물에 칠해줍니다.

6) 윗부분도 동일한 방식으로 적당한 텍스쳐를 이용해 칠해줍시다.

7) 끝으로 3DText툴을 이용해 건물이름을 붙여봅시다. 글자크기는 3m,1m 정도 하시면 됩니다. 저는 ElpaSoft로 적었습니다.(정말 적당하네요.)

8) 간단히 완성되었습니다. 만든 건물을 전체 선택한다음 마우스 우클릭 → Make Components 로 콤포넌트화합니다.

이름은, 적당히 설정하세요. 저는 '원거리건물_ElpaSoft' 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렇게 만든 빌딩은 저장해두었다가 필요할때 바로 꺼내 쓰시면 됩니다.

아래는 높이와 넓이, 텍스쳐를 조금씩 다르게 해서 빌딩숲을 만들어본 모습입니다. 요렇게 보니 좀 없어보입니다?

중경을 잘 채워주는것만으로 원경의 빌딩숲이 자연스럽게 펼쳐집니다. 얼핏보면 엄청 디테일하게 만든 느낌입니다.

텍스쳐만으로 간단히 원거리 빌딩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수십개의 빌딩도 쾌적하게 작업이 가능하므로 무척 편리합니다.

더 많은 노하우가 필요하세요? 제 웹툰 스케치업 노하우를 담은 엘프화가의 웹툰스케치업이 발간되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보세요~

1)
NC 건물을 참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