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과 SF장르

개인적으로 SF는 무척 좋아하는 장르중 하나입니다. 많은 남자아이가 그렇듯 과학자가 꿈이기도 했고, 아이작아시모프의 팬이자, 브레이크에이지와 브레이크소드 등의 SF만화도 좋아합니다. 남자라면? SF죠~!

아쉽게도 국내 웹툰계에서 SF장르를 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SF장르는 그 특성상 치밀한 기계나 빛 이펙트, 메카닉이 많이 등장하게 되고, 그로 인해 작업속도가 일반 원고보다 길어지기 마련입니다. 매주 2~3회씩 연재를 해야하는 국내 웹툰환경에서는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2)

이때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스케치업입니다. 스케치업을 sf웹툰작업에 이용하면 빠르고 쉽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인체보단 건물이나 직선에 특화되어 있으므로 오히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기계류를 미리 3d로 만들어두면 다양한 각도에서 재활용할수 있어 작업시간을 단축할수 있습니다. 복잡한 기계로 가득한 모니터실이나 컨트로타워 등도 간단하죠.. 로봇같이 관절이 있는 모델도 작업가능해서 로봇물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적절한 웹툰스케치업기법과 미리 다양하게 쓸만한 SF관련 메트리얼을 만들어두면 모델링을 줄이면서도 더욱 빠르게 고퀄리티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스케치업과 제가 만든 웹툰용 메트리얼 2종을 이용해 우주선 내부통로를 간단히 표현해본 모습입니다. 단순히 전용 메트리얼을 입히는 것만으로 꽤 그럴듯한 공간이 연출됩니다.

스케치업 웹툰 작업의 장점이죠.

덤으로 실시간 렌더러인 LightUp 플러그인을 통해 빛효과와 리얼쉐이딩,포스트프로세싱을 추가하면, 또 다른 느낌으로 변신합니다. 마치 게임화면 같군요.^^

20160313_steel_test_lightup.jpg

웹툰 스케치업 스킬과 SF 메트리얼세트를 이용한다면, 복잡한 기계류를 표현하기도 편리합니다.

아래는 간단히 배경을 만든다음, 예전에 만든 메카닉에 텍스쳐를 입혀 배치해 본 모습입니다. 별도의 리터칭 작업 없이도 마치 애니메이션같은 장면을 연출할수 있습니다. 3)

이처럼 스케치업을 잘 이용하면 빠르고 편하게 SF스타일의 웹툰 배경을 만들수 있습니다. 기계류의 디테일이 중요한 SF웹툰의 경우, 빠르게 퀄리티를 올릴수 있는 좋은 방법이리라 생각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다양한 메트리얼을 사용해 더 멋진 나만의 SF 웹툰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저 역시 SF 장르를 그려보고 싶네요.^^

2) 덴마등의 걸출한 웹툰은 존재합니다. 하지만, 수많은 웹툰과 장르들을 보다보면, SF가 부족한 건 사실 아닐까 합니다.
3) 아래 이미지는 포토샵 보정정도만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