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파일이 무거워질때의 대처방법

스케치업을 계속 사용하다보면, 파일이 커지면서 점점 로딩시간이 늘어납니다. 그것이 계속되면, 작업이 어려워지는 지경까지 가게 되는데요. 어떨때는 별다른 오브젝트가 없는데도 그럴때가 있어 의아함이 생깁니다.

이게 다 안쓰는 텍스쳐와 콤포넌트 때문! 이번시간에는 불필요한 메트리얼과 콤포넌트를 제거하고, 과도한 텍스쳐의 크기를 줄여서 좀더 쾌적한 스케치업 작업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제게 속도문제로 문의하신분의 스샷입니다. 허락을 받고 게재합니다. 그렇게 큰 지형이 아님임에도 67mb의 크기입니다.

1.불필요한 메트리얼과 콤포넌트는 제거하자.

사실 화면에는 없지만, 한번 만들었다가 지운 콤포넌트와 메트리얼은 스케치업 파일내에 그대로 보관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파일용량과 로딩속도를 떨어트리게 되므로 한번씩 확인하고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Material 창과 Components 창에서 각각 Purge Unused를 선택해, 쓰지 않는 리소스를 제거해줍니다. 종종 사용해주시면 훨씬 쾌적하게 작업을 할수 있습니다. 이때, Components 창을 먼저 하고, 다음에 Materials 창을 하셔야 깔끔하게 제거됩니다.1)

만약 쓰지않는 메트리얼임이 Purge Unused로 사라지지 않는다면, 어딘가에 실수로 칠해져 있는 경우입니다. 이런 메트리얼은 area를 체크해보면 되는데요, 보통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적은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게 대부분입니다.

불필요한 메트리얼은 Select로 해당 메트리얼이 있는 메쉬를 확인한다음 알맞는 메트리얼을 칠해서 제거해주면 됩니다.

귀찮으면, 그냥 해당 메트리얼을 삭제하시면 Default 메트리얼로 칠해집니다. (사실 저는 이방법을 씁니다.)

2.텍스쳐 크기를 줄이자.

텍스쳐를 다운받아 사용하거나, 직접 찍은 사진 등을 리소스로 사용하다보면, 은근 용량 큰 이미지가 많습니다. 특히 스캔받은 소스일 경우, 크기가 3000~4000px를 육박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류들은 파일크기를 키우고 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주범이므로, 고해상도 렌더링 등의 특별한 이유가 아니라면 크기를 적당히 조정해주는게 좋습니다.

텍스쳐 크기 조절하는 법?

우선, Window → Preferences 의 Applications 탭에서 텍스쳐를 편집할 프로그램을 등록하셔야 합니다. 즐겨쓰는 프로그램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저는 포토샵을 등록하였습니다.

등록을 하신뒤, 크기를 조절하기 원하는 메트리얼에 마우스 우클릭→ Edit Texture Image 를 선택하면 포토샵으로 불러와 편집할수 있습니다.

아래는 포토샵에서 텍스쳐를 불러와 크기를 확인해본 보습입니다. 어마어마한 크기입니다.고퀄리티의 렌더링을 할게 아니라면 굳이 이정도 크기는 필요없습니다.

육면체 하나와 벽돌텍스쳐만 들어갔지만, 7mb나 차지하네요.ㄷㄷ

포토샵에서 Image Size를 이용해서 크기를 줄여줍니다. 저는 1024 크기로 조정해주었습니다. 저장하면 실시간으로 반영되는데요, 육안으로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용량은 거의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아래는 원본크기와 1024로 줄였을때, 256으로 줄였을때를 비교한 이미지입니다. 256px으로 줄이는 수준이 아니고서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스케치업용량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한번씩 정리해주면 실행할때도 빨라지고, 실제 작업할때도 훨씬 쾌적한 스케치업 작업을 할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것들이 창에 없어서 원하는 걸 찾기도 편해집니다. 하드용량이 넉넉해지는 건 덤이죠. 스케치업 파일을 정리하면서 쾌적한 작업을 하시길 바랍니다.^^

(본내용은 한 독자분과의 이메일대화를 기반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진*님 감사합니다.^^)

1) 아래 이미지는 독자분과의 대화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사용허락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