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23 - 디지털리소스라이센스 공지

본문

안녕하세요, 엘프화가입니다.

최근 펀딩으로 스케치업배경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그것은 무척 기쁜일입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제 저작물(나무, 텍스처 등등)을 작업소스에 넣은 후 라이센스 제한을 걸어 판매하는 경우가 보입니다.

이는 명백한 저작권 위반입니다. 본인의 것이 소중하다면 남의 저작물은 똑같이 소중합니다.

더불어 후원자와 제작자 사이에 분란이 발생할 소지가 있으며, 장기적으로 만화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되었습니다.

이에 명확히 공지합니다.

저는 제 저작물을 펀딩 사용에 허락한 적이 없습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계신데, 개인 외주 작업까지만 허락했지, 불특정 다수에게 후원하는 펀딩 방식은 공식적으로 허락한 적이 없습니다.

다만, 시장이 활성화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알면서 그저 지켜보고 있었을 뿐입니다. (물론 판매전 문의하신 분들은 별도로 허락하였습니다)

덕분에 많은 분들이 펀딩을 안정적으로 진행하셨고, 한계단 뛰어오를 채비를 하셨다고 믿습니다.

그런데, 제 저작물을 동의나 문의도 없이 사용하고, 그걸 자신이 직접 만들었다고 허위로 기재하거나 타인이 재사용하지 못하도록 라이센스를 묶는 경우는 무슨 경우입니까?

누구 마음대로 제가 작품에 도움이 되라고 공개한 저작물을 당신들이 못 쓰게 묶는겁니까?

디지털리소스의 펀딩/외주사용 허락은 2018년 12월 31일로 종료합니다.

기존 개인작가나 비상업적 용도로는 그 이후로 계속 마음껏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외주사용/펀딩에 사용하는 것은 2018년 12월 31일까지입니다.

그 전에 상품에 넣으셨던 분들은 2018년 12월 31일 전까지 리소스를 자신의 저작물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시장은 활성화되었고, 그로 인해 더 많은 질적 향상의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대로 고인 물은 썩습니다. 시장이 활성화된만큼 시장을 위해 움직이시기 바랍니다.

그게 웹툰의 미래를 위해서 옳은 일입니다.

2018년 7월 23일부터 12월 31일 사이 펀딩/외주 작업에 사용시 저에게 허락 받으시고, 펀딩 스토리에 제 이름과 어디에 사용했는지 확실하게 고지하시고, 해당 저작물은 개인 사용이 가능함을 공지하십시오.

지금 펀딩이 진행되고 계신 분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금부터 쓰시려면 우선 저작권자인 저에게 사용동의를 구하세요.(동의를 구하시면 대부분 기쁘게 허락해드렸습니다)

반드시 펀딩스토리에 제 저작물임을 명시하시고, 그것이 공개된 리소스이며 다른 분들 역시 재사용이 가능함을 명시하시기 바랍니다.

그게 싫다면 제 리소스는 빼세요.

업계의 발전을 위해서 공개한 것이지 그렇게 막 쓰라고 공개한거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