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O.txt

세상에는 GTD를 지원하는 강력한 앱들이 많습니다. 이런 툴들은 처음엔 열정적으로 써보게 되지만, 늘 그렇듯 할 일들이 미친듯이 쌓이고 관리하기 힘들어질때가 옵니다. 그리고, 편리함을 위한 그 강력한 기능들이 복잡함으로 덮쳐올때가 있습니다. 그냥 원점으로 돌아가 다 필요없이 심플하게 관리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만 그런가요?^^

그런 생각은 저만 한게 아닌지, 복잡한 툴 없이 하나만으로 심플하게 GTD를 할수 있는 툴(?)이자 기법이 이미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바로 TODO.txt입니다. 꽤 쓰기 편한 툴이자 기법인데, 국내에는 의외로 관련 정보가 없어서, 한번 소개해볼까 합니다.

Todo. txt란?

TODO.txt는 LifeHacker 의 창립기자중 한명인 Gina Trapani 가 고안한 툴로, 텍스트파일 하나만으로 동작가능한 할일관리 툴이자 할일관리를 위한 문법입니다. 단순하지만, 프로퍼티, 프로젝트와 컨텍스트 등 GTD의 기본적인 기능을 사용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

메모장을 열고 할일을 적으면 됩니다. 단,그냥 적으면 일반적인 TODO와 같겠죠. TODO.txt에서는 관리를 위한 간단한 문법을 사용합니다. 기본 문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작성방법

   (A) 2016-01-31 간판 마저 제작하기 +교대콤포넌트제작 @집
   Disqus에 답변해주기 +홈페이지관리
   (B) @퇴근길 에 @약국 들려서 감기약 사기 +건강

* (A): 중요도 표시 문서 가장 앞에 들어갑니다. 중요도가 딱히 없을 경우 없어도 무방합니다. * 2016-01-30: 생성날짜입니다. 중요도 다음에 넣습니다. 역시 없어도 무방합니다. * @(컨텍스트): gtd의 컨텍스트. 일할 상황을 표기합니다.. 문서 중간중간에 들어갈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 프로젝트표시. 여러 '행동'으로 묶인 TODO일 경우 표기합니다. 역시 문서 중간중간에 들어갈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는 묶어서 입력하면 관리하기 편합니다.

  +시간관리포스팅 TODO.txt 초고쓰기
  +시간관리포스팅 TODO.txt 이미지 삽입하기 @집
  +시간관리포스팅 TODO.txt 퇴고하기
  +시간관리포스팅 TODO.txt 브런치 올리기 @집

편하게 메모하듯이 프로젝트와 컨텍스트를 입력할수도 있습니다.

   @집 에서 +시간관리포스팅 / TODO.txt 이미지 넣자.

취향이나 앱에 맞춰 자신만의 룰을 추가해도 됩니다. 아래는 #으로 태그를, due:로 마감일자를 넣어본 모습입니다.

  스케치업과 SF 원고 마무리 #Elfism.com due:2016-03-25

GTD를 사용해보신 분이라면 금방 적응할수 있을만큼 심플하며, 굳이 그걸 모르더라도, 간단히 사용할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룰은 차후 번역예정입니다

완료처리하기

다 끝나면 앞에 심플하게 x를 붙이면 됩니다.

  x (A) 2016-01-31 2016-01-30 간판 마저 제작하기 +교대콤포넌트제작 @집

끝나는 날짜를 입력할 경우 x 바로 다음에 입력하면 됩니다.

그럼, 중간중간 x가 들어가거나 우선순위나, 날짜 등을 알아볼수 없지 않냐구요? 메모장이니 간단히 잘라서 제일 아래쪽에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참쉽죠? 메모장 대신 서브라임 텍스트등을 이용하면 더 편리한데요, 한번씩 A-Z순으로 Sorting을 해주면 우선순위와 완료 등이 순서대로 깔끔하게 해결됩니다.

장점

1. 그저 텍스트파일을 쓰고 읽을수 있다면 동작합니다. 윈도우든 안드로이드든 웹이든 도스든 우분투든 가리지 않습니다. 동기화 역시 드롭박스를 쓰던 구글드라이브를 쓰던 상관없습니다. 텍스트 파일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2. 읽고 쓰기 쉽습니다. 그냥 글을 읽듯이 읽으면 되니까요. 반대로 쓰는 것도 글을 쓰는 것처럼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쓰시면 됩니다. 중간중간 기호만 추가하면, 데이터로서 동작합니다.

3. 그렇기 때문에 키보드만으로도 모든 입력이 가능하며, 무척 빠릅니다. 따로 메뉴를 고르거나, 드래그 할 필요없이 키보드만으로 필요한 정보를 한번에 입력할수 있습니다.

4. 단순한 구조임에도, GTD를 완벽히 지원합니다.

5. 사실 메모장이 아니라 글을 입력할수 있다면, 메모장일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Notepad을 써도 되고, TODO.txt 전용앱을 써도 됩니다. SublimeText와 Notepad++에서도 신텍스를 지원합니다. 엑셀을 좋아하시면, 엑셀로 정리하셔도 되고, 탐색기에서 폴더구조로 작업물들을 관리하셔도 됩니다. 에버노트를 쓰셔도 좋고, 수첩에 그냥 적으셔도 됩니다. 포스트잇으로도 관리할수 있습니다. 방법은 무궁무진하며, 그냥 자신이 편한 툴을 응용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무언가 적어넣어야 할 삶의 모든 곳에 적용가능합니다. 저는 탐색기와 에버노트 Todo.txt의 항목을 똑같이 맞춰서 쓰고 있습니다.

6. 동일한 데이터를 여러앱에서 동시에 동기화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Todo.txt는 드롭박스로 동기화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같은 투두리스트를 상황에 맞춰 여러 os와 여러 앱에서 동시에 사용/관리할수 있어 편리합니다.

7. 텍스트파일이므로 가공이 용이하며. Zapier 나 ifttt등으로 필요한 내용을 자동으로 붙여넣거나 다른 앱으로 불러들이기도 쉽습니다. 필자는 구글캘린더에 적힌 당일업무를 zapier를 이용해 todo.txt에서 통합관리합니다.

관련링크

Todo.txt 에 대해서 가볍게 훑어보았습니다만, 아직 궁금한 부분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아래는 todo.txt에 관한 링크입니다. 참고하세요.

1) 기본적인 개념 뿐만, 아니라 관련된 툴을 OS별로 친절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