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명암을 넣어봅시다

기본색 작업은 잘 끝내셨나요? 이번 시간에는 그림자와 반사광 넣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원본어두운영역밝은영역

어두운부분 넣기

기본색을 다 칠하셨다면 이번엔 어두운 부분을 칠해봅시다.

1) 새로 레이어 폴더를 만들고 (layer→new→group) '디테일'이라고 이름을 정합니다.

디테일 폴더가 생성된 걸 확인하셨나요?

2) 새 레이어를 만들고 '어둠영역'이라고 이름을 정합니다.<key>C-S-N</key>

3) 레이어의 속성을 멀티플라이로 변경합니다.1)

4) 그림자로 사용할 색을 선택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선택하였습니다

5) 폴리곤셀렉트툴로 그림자 영역을 선택합니다.

6) 색을 칠합니다. 두 색이 섞이면서 어두워지는 걸 볼수 있습니다.

7) 나머지 부분도 셀렉트로 잡아가면서 칠해봅시다. 빛이 비치는 부분을 잘 고민하면서 칠하시면 자연스럽게 칠할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겹으로 그림자를 넣고 싶으시다면 멀티플라이 레이어를 한단계더 만드시면 됩니다.

밝은 영역&하이라이트 넣기

이제 반짝반짝하는 부분을 만들어봅시다.

1) <key>C-S-N</key>을 눌러서 레이어를 하나 만드신다음 이름을 '밝은 영역' 속성은 '오버레이'로 설정합니다.

2) 밝게 처리하기 원하는 색을 선택하세요. 저는 속편하게 흰색을 선택하였습니다.

3) 역시 폴리곤셀렉트툴로 선택한다음, 칠하면 됩니다. 참 쉽죠~?

4) 남은 부분도 마저 정리한 모습입니다. 색에 따라 자연스럽게 밝은 느낌이 되는 걸 알수 있습니다.


Multiply랑 Overlay 말고도 많은데 다른건 쓰면 안돼??

다른 걸 사용해봐도 좋아. 해보고 마음에 드는 효과를 사용하면 되지. 하지만, 지금은 초보단계니 일단 이것 두가지만으로 사용해보도록 하자.

응! 알았어~!

그럼, 다음에는 칸을 그려보도록 하자.

1)
2번단계에서 레이어 생성하실때 multiply속성으로 미리 생성할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