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만화작업에 필수인 타블렛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09.타블렛

타블렛은 디지털 작업 - 특히 웹툰에 있어서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도구입니다. 사실, 컴퓨터와 타블렛만 있으면 웹툰작업을 할수 있을 정도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대부분의 웹툰작가들은 하나씩 가지고 있으며, 컴퓨터보다 비싼(!) 타블렛을 가지신 분도 계십니다.1)

타블렛과 마우스와의 차이점

마우스와 가장 큰 차이점은 아무래도 '필압'이라 할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손의 압력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누르는 정도/기울기/펜의 회전각도까지 인지하죠. 그래서 마치 펜이나 연필을 다루는 것 처럼 자연스러운 선의 변화나 명암의 변화를 줄수 있습니다. 또다른 차이점은 마우스와 달리 펜형태로 되어 있어 쥐기 좀더 쉽고, 그만큼 세밀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곡선, 직선등을 좀더 부드럽고 세밀하게 그을수 있습니다. 아래 두 이미지를 살펴보세요.

왼쪽이 마우스, 오른쪽이 타블렛으로 그린 그림입니다. 어느쪽이 더 자연스러운지는 명확히 보입니다.

오옷!! 완전 다르네!!

그래서 디지털 작업에는 타블렛이 필수라는 거 아니겠어?

타블렛의 기종

꽤 여러 회사에서 타블렛이 발매가 되었지만(LG에서도 액정타블렛이 나온적이..) 그중에서 가장 성능이 좋고 많이 사용되는 것은 아무래도 와콤사의 제품입니다. 최근에는 한본이라는 중국쪽 업체가 어느정도 입지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제가 강좌예제로 쓰고 있는 건 역시 와콤입니다.^^ 10년넘게 와콤제 타블렛을 사용중이죠.

어떤 타블렛을 살까?

타블렛을 구입하려 살펴보시면 10만원대부터 400만원 이상까지…..크기와 가격대가 다양한 것을 볼수 있습니다. 만약 이제 막 웹툰을 시작하시려고 생각하신다면, 그리고 아직 돈을 벌지 않는 학생이라면 10만원대의 작은 뱀부타블렛을 구입하시는 쪽으로 권해드립니다. 크기가 작긴 하지만, 압력감지는 초보에게 있어 크게 차이나지 않으며, 어차피 처음 1~2년동안은 '타블렛'이라는 도구에 익숙해지는 기간이라… 작고 저렴한 것으로 시작하시는 쪽이 유리합니다.

다만, 이제 본격적으로 웹툰작가가 되려고 하시거나, 자신이 돈을 어느정도 벌고 있다면 좀더 사이즈가 크고 압력감지가 세밀한 타블렛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아무래도 넓은 판쪽이 세밀한 선을 긋기가 편하더군요. (반면, 너무 넓어서 싫어하시는 분도..) 돈이 많으시다면.. 타블렛에 모니터가 달린 액정타블렛(모니터 위에 바로 펜으로 그림을 그릴수도 있습니다) 을 구입해보시는 것도 한번 고려해보시구요.. ^^;; 뭐니뭐니해도.. 직접 만져보신뒤 사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타블렛은 어디가서 사용해볼수 있는거야?

글쎄? 친구집 아니면……

타블렛 무료로 체험해보는 방법

백문이 불여일견! 뭐니뭐니해도 직접 사용해보는 것이 최고입니다. 그렇지만, 바로 구입하기엔 그다지 싼 가격이 아니고…… 그래서 타블렛을 미리 체험해보는 방법을 소개해 봅니다.

타블렛을 가지고 있는 친구^^

근처에 타블렛을 가진 친구가 있다면 잘이야기해서 한번 써보세요. 친구 좋다는게 뭐겠어요? 아.. 그런 친구가 없으시다구요? 그럼 아래 방법을 참고해보세요.

와콤 체험센터

서울쪽에는 매장에서 직접 타블렛을 체험할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가장 유명한 곳이 용산 전자랜드에 있는 플루투스라는 곳이구요.

그외에도 꽤 많은 곳이 있으니 근처에 있으면 한번 찾아가보시기 바랍니다. 각 장소는 여길 클릭!

와콤 무료 체험 프로그램

인터넷으로 신청만 하면 타블렛을 2주동안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지방에 사시거나, 근처에 가까운 와콤매장이 없다면 이 방식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길 클릭!

3Dview

타블렛을 3D로 보세요.(크롬/파이어폭스만 지원합니다. 익스플로러 지못미)


이걸로 컴퓨터에 바로 그릴수 있겠구나. 그런데 예전에 그린걸 컴퓨터에 넣을수도 있어?

응. 스캐너를 사용하면 되지.

그럼, 그걸 타블렛으로 색칠해서 종이에 옮길수도 있어?

응. 프린터를 쓰면 되지. 다음시간에는 프린터와 스캐너에 대해 알아보자.

1)
현재 400만원 상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