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손쉽게 이미지를 컴퓨터에 입력하고, 다시 종이에 출력할수 있는 편리한 도구인 스캐너와 프린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10.스캐너&프린터

스캐너는 실제 사진이나 그림을 컴퓨터로 옮길수 있는 장치입니다. 손으로 스케치한 원고를 가져올수 있어 편리합니다. 프린터는 반대로 컴퓨터로 작업한 과정을 종이에 옮길수 있는 장치입니다. 이 둘을 이용하면 수작업과 디지털 작업을 마음껏 오갈수 있지요.

스캐너

이미지를 컴퓨터로 옮기는 기능을 하는 기기입니다. 주로 연필 러프작업이나 펜화작업을 컴퓨터로 옮겨서 컬러작업이나, 디지털원고작업을 하기위해 사용되는 편입니다. 최근에는 바로 컴퓨터에서 러프작업과 펜화작업을 하는 추세라 잘 사용되지는 않지만, 컴퓨터로는 하기 힘든 수작업물들을 컴퓨터로 옮길수 있어 아직도 상당히 유용합니다.

프린터

프린터는 반대로 컴퓨터 안의 이미지를 출력하는 기기입니다. 문서나 사진출력하기 편리해서 컴퓨터있는 집엔 왠만하면 한대쯤(?) 있지요. 그만큼 가격도 저렴한 편입니다. (잉크값이 문제지만요.) 만화작업시 작업한 결과물을 인쇄해서 직접 확인해보는 데도 유용하고, 저같은 경우는 3D배경이나 포즈등을 출력해서 그 위에 수작업을 하는데도 꽤 쏠쏠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복합기

복합기는 위에 이야기되었던 스캐너와 프린터가 함께 들어있는 기기입니다. 팩스가 들어간 편리한 기종도 있어서, 사무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편입니다.

강좌에서 예제사용중인 모델은 제가 사용중인 HP 7500a 모델입니다. A3까지 출력이 가능해서 꽤 유용하게 사용중입니다.


오오!! 그렇군. 이제 그럼 컴퓨터로 디지털작업을 해봐야겠어!

좋은 자세군!!

그런데, 그림판으로 그리면 되나?

아니.보통은 포토샵이나 페인터를 사용해. 3D배경작업에는 스케치업을 많이 사용하지 그럼, 이번에는 11.포토샵에 대해 알아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