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 그냥 볼펜으로 그리면 안돼?

볼펜으로 그린 그림은 인쇄하면 선이 모두 날아가버려서 별로야. 작가나 작가지망생은 펜과 잉크를 사용하는게 좋지. 이번시간에는 펜을 알아보도록 하자.

응!응! 알았어! 고고!


01.펜

01.펜은 금속으로 된 닙에 잉크를 찍어 선을 그리는 도구입니다. 과거에 만화를 그리셨거나, 공부를 하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다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강약에 따라 다양한 굵기의 선을 그리는게 가능하고, 매력적인 선을 그릴수 있기 때문에, 오랫동안 만화에 있어 필수적인 도구였습니다. 최근에는 13.망가스튜디오나, 12.페인터, 11.포토샵 등 디지털 도구에 밀려 그 영역이 줄긴 했지만, 만화라는 매체스타일 자체가 이 펜과 함께 발전해왔다고 해도 무방할만큼 만화에 있어선 중요한 도구입니다.

관련강좌

펜촉의 종류

펜촉은 그 역사가 오래된 만큼 종류가 매우다양하며. 상상하기 힘든 기상천외한 모양의 펜도 많습니다.2)

다만 만화에 주로 사용되는 펜의 종류는 아래정도로 나뉘어집니다.

스푼펜

스푼펜입니다.

스푼펜은 힘의 강약에 크게 굵기가 달라지지 않아 안정적인 느낌의 라인을 그릴수 있는 펜입니다.

처음 사용자에게 유용한 펜촉이지만, 프로들도 많이 쓰는 편입니다.

주로 유려하고 안정적인 펜선이 많은 순정만화계열/배경작업에 많이 사용됩니다.

G펜

G펜입니다.

G펜은 스푼펜에 비해 좀더 낭창낭창한 느낌입니다.

조금만 힘을 줘도 펜끝이 쉽게 벌어지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기에는 좀 까다로운 편이지만,

익숙해지면 좀더 자연스럽게 다양한 굵기의 선을 그을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선이 굵고 강한 소년만화/인물묘사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위처럼 자유로운 굵기로 그릴수 있습니다.

둥근펜(마루펜)

둥근펜입니다.

둥근펜은 다른 펜보다 매우 작은 편입니다.(그래서 G펜이나 스푼펜과 달리 펜대도 구멍이 작은 걸로 따로 구매해야 합니다. 함께 쓸수 있도록 구멍이 2개 있는 펜대도 존재합니다.)

펜끝이 단단하고, 작아서 아주 가는 선을 그릴수 있습니다. 그에 반면 힘을 주면 아주 굵은 선도 그릴수 있는 편리한 펜입니다.

다만, 끝이 매우 뾰족해서 너무 힘을 줘서 그으면 종이가 찢어질수 있으며, 가끔 잉크가 튀기도 합니다.

꽤 다루기 힘든 펜이지요.

위처럼 일정한 가는선도, 아주 굵은선도 표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힘들어요;

나같은 초보는 스푼펜을 사용하면 되겠네?

응. 일단 스푼펜으로 선연습을 시작하고, G펜등은 천천히 써보면 좋아.

3D로 보기

아래는 3D로 만든 펜의 모습입니다. 한번 이리저리 돌려보면서 관찰해 보세요 (크롬/파이어폭스만 지원합니다.)


이제 펜에 대해서 잘 알겠어?

응, 알것 같아.이제 잉크를 알아보면 되지?

응.그렇지. 바로, 잉크에 대해 알아보자.

2) 5선지를 만드는 5촉짜리 펜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