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시간에는 잉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2.잉크

펜과 잉크는 가장 기본적인 만화도구였습니다.
일반 잉크는 흐려서 인쇄시 잉크선이 날아가기 쉽고1), 물에도 잘 번지기 때문에 만화작업할 때에는 제도용 혹은 만화용 잉크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편하시다면 먹을 사용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마카나 수채화 등 수작업으로 컬러링하실때는 잉크에 식초를 조금 넣어두면 물에 쉽게 번지지 않아 유용합니다.


 

잉크도 종류가 있구나. 아무꺼나 쓰면 곤란하겠네?

응, 나중에 인쇄할때 문제가 생길수 있으니까, 아무래도 전용잉크를 쓰는게 좋지.

응! 잘 알았어. 새 펜과 잉크도 샀겠다.. 그럼 한번 연습해봐야겠다. 앗!!!!!!

왜?왜그래???

잉크가…펜촉에 잘 묻지 않아. 어쩌지…

펜촉에 잉크가 묻지 않으면?

펜촉을 처음 사고나면 기름이 칠해져있어 잉크가 잘 묻지 않습니다. 그대로 사용하면, 잉크가 미끄러져 원고를 버리기 쉽습니다. 이때는 라이타를 이용해 살짝 달궈서 기름기를 날려버리시고 쓰시면 됩니다. 단,너무 달구시면 구워서먹으리펜촉이 망가지는 수가 있으니, 기름기가 날아갈 정도로만 달궈주시면 됩니다.


 

담배를 안피우는 만화가에게도 라이터는 필요하지!

참, 지포라이터처럼 기름을 태우는 종류는 오히려 기름이 묻으니 쓰면 안돼!

잉크가 원고로 자주 떨어진다면?

잉크를 펜촉에 묻힐때는 1/2 정도로만 묻히시기 바랍니다. 특히 중앙의 구멍부분은 물컵처럼 잉크를 담아두는 역할을 하는데, 그 부분에 잉크가 과하게 많거나 펜을 강하게 움직이면 원고로 떨어지기 쉽습니다. 그부분까지 펜촉을 담그지 않으면 자주 잉크를 찍어야 하지만, 그만큼 안전하게 작업할수 있습니다.


 

경험담이지만….다된 원고에 잉크가 떨어지면 정말 눈물난다고..

응..정말 그러네

벌써 흘린거냐!!!

에헤헤헤헤.. 자 어서, 종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일반잉크는 완전히 검은색이 아닌 짙은 회색에 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