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톤질도 해보자!#1

톤 강좌의 이미지들이 모조리 날아가버리는 바람에(;;;;) 일단 글만 옮겨둡니다.

이미지는 시간되는대로 채워넣을게요. ㅜㅅㅡ

1.점톤작업하기

음, 적당히 해볼것 해봤으니, 이제 톤도 작업해볼까요? 망가스튜디오의 톤작업 역시 만화작업 툴답게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멋져버리죠. >ㅂ<

1) 톤은 톤 1장당 레이어1개를 먹습니다. 관리하기 귀찮으니, 폴더를 하나 생성해서 작업하죠.

2) 아이콘을 눌러서 폴더를 하나 만드신후 이름을 '톤'으로 설정합니다. 이름을 더블클릭하면, 수정할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3) 셀렉트 툴을 선택한다음, 톤을 처리할 부분을 선택합니다. 간단히 한군데만 하시면 됩니다. 저는 얼굴부분을 하죠.

4) Tones 윈도우를 엽니다. F6번을 누르시면 됩니다. 썸네일과 폴더로 이루어진,마치 탐색기같이 생긴 창이 열립니다. 각각의 폴더를 열면, 다양한 톤들을 볼수 있죠.

5) 우선, 간단히 점톤을 사용해볼까요? 저는 Default Basic Screen Dot 60L 15%를 선택했습니다. 음;; 뭔가 어려워보이긴 하지만, 직접 보면 간단하다죠~

6) 원하는 걸 찾았나요? 그럼 적용해봐야죠? 적용은 간단합니다. 썸네일을 클릭한채로, 작업창으로 드래그&드롭 하는거죠. 그렇게 하면, 톤레이어가 하나 생기고, 선택한 영역에 톤이 바로 적용됩니다. 간단하죠??

7) 이렇게 생성한 톤레이어는 레이어 자체가 커다란 한장의 톤처럼 처리되기 때문에 추가작업이 편리합니다. 자, 다른 곳에도 톤처리를 해볼까요? 다른 원하는 곳을 셀렉트툴로 잡습니다.

8) 페인트통툴을 선택해서, 원하는 곳에 클릭하면, 짠~~ 바로 동일한 톤으로 처리가 됩니다. 마치 한장의 톤을 잘라서 붙인 것 같죠.

9) 이러한 톤성격은 다른 펜툴이나 지우개툴에도 똑같이 적용되기때문에, 펜툴이나, 지우개 툴, 마카 툴등을 사용해서, 자연스러운 톤깎기 등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페인트툴로 채운뒤, 펜툴과 지우개툴로 처리해서 자연스러운 톤깎기를 재현해본 모습입니다.

10) 그라데이션 톤등은 점톤보다 약간 까다로운 편입니다.^^ 그건 다음에 이어서 강좌할께요~ 그때까지 공부 열심히 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