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강좌는 펜선을 긋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야.

우와!! 기대기대!!


01.펜선 긋는 법

펜선은 그저 검은선만으로 수백가지의 두께와, 명암, 질감, 감정을 표현해 내는 멋진 도구지요. 최근 출판만화의 트랜드가 톤을 사용하지 않고 펜선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는만큼1) 많은 연습을 통해 펜선을 긋는 능력을 높여보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인 펜선 긋는법

만화의 선은 그 시기에 따라, 유행에 따라 다양하게 변해왔습니다. 만화의 종류에 따라, 스타일에 따라서도 다양한 펜선이 존재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독자가 편하게 만화를 읽을수 있도록 깔끔한 라인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데요. 깔끔한 선을 그을때는 허공에서 곡선을 그리며 한번에 긋는 쪽이 깔끔하게 그어집니다.

종이에 닿을때 중간정도의 힘으로, 그뒤로 살짝 힘을 더 주다가, 끝으로 갈수록 힘을 빼서 가늘게 빼주면 깔끔한 선을 그을 수 있습니다.

펜선 연습하는 방법

연습장에 처음부터 끝까지 선을 그어보세요. 자를 대고 긋는 연습을 해도 좋고, 그냥 긋는 연습을 해도 좋습니다. 다양한 굵기, 빠르기로 연습을 해보세요.

원고용지는 비쌉니다. 이런짓은 하지 마세요;;

겹선을 사용하지 말라?

아마 펜선 연습을 동아리 등에서 하다보면 겹선을 사용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이는 어느정도 일리는 있지만, 정확하게 맞아떨어지는 말은 아닙니다. 두서없이 사용된 겹선의 경우, 자신없는 느낌/ 지저분한 느낌/아마추어적인 주기 쉽기 때문에 사용을 자제하는게 맞습니다.2) 하지만 겹선도 섬세하게만 컨트롤하면, 섬세한 느낌과 두께감을 함께 가져갈수 있으며, 개성있는 작풍으로 승화도 가능합니다. 아래의 예를 보세요.

깔끔한 단선 겹쳐그어서 지저분한 겹선 컨트롤되어 정리된 겹선

클램프의 작품중 일부3)가 이런 겹선의 장점을 무척 잘 살리고 있습니다.

다양한 펜선을 그어보세요.

펜선을 사용하면서, 굳이 좋은 선만 그을 필요는 없습니다. 다양한 펜선을 그어보세요. 아주 두꺼운 선, 거친 선, 가느다란 선, 구불구불한 선, 겹선 그 모든 선들은 모두 다른 느낌을 줍니다. 그 느낌을 받아들이고, 익혀두세요. 독자가 만화를 편히 볼수 있도록 기분좋은 선을 긋는 것도 무척 중요하지만 상황에 따라 독자에게 불쾌한 선,위험한 선,약해빠진 선을 보여주는 것도 필요하니까요. 연출에 맞춰 다양한 선을 사용할 줄 안다면 좀더 표현의 폭이 넓어질 수 있습니다. 양털처럼 부드러운 펜선을 어떻게 그어야 할까요? 깨진 유리처럼 날카로운 선은? 깊은 한숨같은 선은 어떻게 그어야 할까요? 여러가지 감정/질감을 상상하며 선을 그어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선이 구름같은 선일까요?

그림체 / 명암 / 선의 모습에 따라 표현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결론은 다양한 선을 많이 연습하라는 거구나.

응. 그렇지. 펜선에 법칙은 없어. 자신만의 선. 느낌을 찾아나가는 게 중요하지.

그렇구나! 그럼 다음 강좌는 뭐야?

음, 이번에는 02.집중선 긋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1) 원피스, 드래곤볼 후반, 블리치 등 모두 펜선을 중심으로 한 만화들입니다.
2) 물론 그런 의도의 컷이라면 당연히 가능합니다.
3) 쵸비츠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