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톤을 붙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알아보도록 합시다~!

04.톤 붙이는 법

이번 강좌는 을 붙이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최근들어 디지털 작업이 늘어나면서 일반 톤 대신, 디지털 톤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컬러를 사용하는 웹툰은 더더욱 마찬가지구요. 그래서인지 실제 톤을 다루는 강좌가 그리 많지는 않더군요. 하지만, 디지털 톤을 사용하기 앞서, 그 역사와 특성을 알기위해서라도 실제 톤을 사용해보는 게 좋지 않을까요?

톤고르기

먼저 알맞은 톤을 고릅니다. 피부톤이나 분위기, 옷무늬에 따라 적당한 걸 고르세요. 같은 옷/얼굴이라도 톤의 종류에 따라 분위기가 많이 달라지므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같은 빛방향으로 톤이 들어갔지만 짙을수록 강한 감정을 드러내는 느낌을 줍니다.
같은 옷이지만, 무늬에 따라 그 느낌이 많이 다릅니다.각각의 직업은 무얼까요? 학생? 직장인? 조폭?

현실에 어떤 옷을 입는지를 상상하면서 붙이면 재미있겠네.

응. 이건 나중에 컬러작업할때도 마찬가지로 통용되는 부분이야.

쓸부분 잘라내기

쓸만큼 잘라냅니다.위에 톤을 겹쳐보고, 적당히 잘라내세요.

자른 톤을 한겹 벗겨낸뒤, 접착면을 원고위에 가볍게 붙입니다.가볍게 붙이는 이유는 불필요한 부분을 쉽게 떼어내기 위함입니다.

세밀히 자르기

가볍게 붙이신뒤, 칼로 불필요한 부분을 오려냅니다. 이때 힘조절을 잘 해서, 톤만 자를수 있도록 합니다. 너무 힘을 주면, 원고까지 잘리거나 반대로 아예 안잘릴수가 있습니다. 목부분이 돌아가는 디자인커터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문지르기

다 붙이셨으면, 불필요한 부분을 떼어낸뒤, 잘 문질러 톤이 떨어지지 않도록 붙입니다.

톤은 비싸네…

비싸지…

마무리&추가작업

톤긁기나 화이트등을 이용한 하이라이트 작업, 이중톤등 추가작업을 합니다. 이부분은 다음강좌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 톤긁기: 칼로 톤의 일부를 긁어서 지우는 기술입니다. 부드러운 그라데이션 효과를 줄수 있습니다.
  • 화이트: 톤의 일부를 지울수 있습니다. 칼로 잘라내는 것보다 훨씬 쉽게 처리할수 있습니다.
  • 이중톤: 톤을 겹쳐붙여서 모아레를 이용한 그라데이션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톤무늬가 훨씬 복잡해지기 때문에 더욱 묵직한 맛을 낼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과하게 쓸경우 지저분해보일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강좌인 05.톤의 고급사용법을 통해 알아보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