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강좌는 집중선을 그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02.집중선 긋는 법

1.중심점 정하기

집중선을 긋기에 앞서 먼저 중심점을 정해야 합니다. 연필등으로 위치를 표시해도 좋고, 압정등을 박아서 중심축으로 삼아도 됩니다. 연필로 표시하는 것보다는 압정쪽이 아무래도 선긋기 좋지만, 원고에 구멍이 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종이에 표시만 하는 방법연필등으로 원고에 중심점을 표시하는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원고를 손상시키지 않아서 좋긴 하지만, 중심점을 일일이 눈으로 확인하고 자를 대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위에 압정을 살짝 꽂는 방법압정을 원고위에 살짝 찔러넣고, 자를 대고 긋는 방법입니다. 원고를 그나마 덜 손상시키지만, 압정이 빠지기 쉽습니다.
원고 아래에 압정을 박아두는 방법아예 원고 아래쪽에 압정을 박아서 튀어나오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원고손상이 가장 크지만, 가장 안정적으로 선을 그을수 있습니다.원고가 과도한 힘을 받아 찢어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압정을 박기 전에 투명테잎을 미리 붙여두기도 합니다.

집중선을 그으면, 그 중점으로 시선이 가게 됩니다. 그런 이유로 집중선을 긋기 전에 독자들이 어디에 신경을 쓰게 할지…를 먼저 고민해두면 더욱 나은 연출을 할수 있습니다. 화난 표정이 중요하다면, 얼굴로 집중되게, 자세가 중요하다면 몸의 중심에, 중심점을 배치하세요.슴가가 중요하다면 슴가에

압정이 제일 안전하게 선을 그을수 있지만, 원고에 구멍이 나는 건 슬프네..

그건 그렇지..

2.선긋기

중심점을 정했으면, 선을 긋습니다. 처음엔 강한 힘을주고, 뒤로갈수록 힘을 빼서, 날카로운 선으로 만듭니다.


 

선을 그으실때는 (오른손잡이라면) 반시계순서로 선을 긋습니다. 반대로 할경우 덜 마른 잉크가 자에 묻어서 원고를 버리기 쉽습니다.

으악 번졌다!!

조심조심!! 정 마음이 급하면 드라이기로 말려가면서 긋는 방법도 있긴 해.

3.선의 간격과 두께 및 길이

선을 그으실때는 선 사이의 간격, 두께를 다르게 하는 쪽이 좀더 자연스러운 느낌을 냅니다.(물론 의도적으로 같게 할수도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들을 보면서 그 차이점을 비교해보세요.

일정한 두께,간격,길이로 그은 선입니다.인공적인 느낌입니다.
길이만 차이를 두었습니다. 좀더 자연스럽지만 심심한 느낌입니다.
선의 두께도 차이를 두었습니다. 약간 더 나아졌지만 크게 달라지진 않은 느낌입니다.
간격과 두께, 길이 모두 차이를 두었습니다. 좀더 자연스럽게 집중되는 모습입니다.
펜선을 많이 그을수록, 집중도는 높아지지만 남발하면 팔이 아픕니다.식상해집니다.
펜선을 몇가닥씩 묶어처리하는 기법도 있습니다. 좀더 역동적이면서도 시원한 느낌을 줍니다.

아옹~~ 선이 많으니 긋기 힘드네.팔아포~~

응. 사실 집중선 긋기는 꽤 귀찮은 일이라서 예전에는 문하생들에게 맡기곤 했어.

난 문하생도 없는데 큰일이네. 좋은 방법이 없을까?

디지털 시대의 집중선작업

다행히 최근에는 디지털작업으로 가면서 미리 집중선을 만들어둔다음 가져다 쓰기도 하고, 13.망가스튜디오 같은 만화전용 프로그램은 집중선 만드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기도 해.

다행이구나!!! 근데 난 미리 만들어 놓은 것도 없고, 망가스튜디오도 쓸줄 모르는 걸..

걱정하지마. 그런 사람들을 위해 엘프화가가 다양한 집중선과 디지털 소스를 공개하고 있으니까.

그렇구나. 집중선을 다운받고 싶은 사람은 R.디지털코믹리소스에서 직접 원하는 자료를 다운받아보세요.

자, 다음에는 03.해칭 그리기을 알아보도록 하자~!